윈도우즈

펼치기

윈도우즈에서 사용하시려면 날개셋 한글 입력기를 설치하셔야 합니다(주의: 날개셋 7.7 미만에서는 3-2015가 정상작동하지 않을 수 있으니 업그레이드하세요). 그런 다음, 제어판-언어에 들어가서 옵션을 클릭합니다.

입력 방법 추가를 누르고, <날개셋> 한글 입력기 항목을 추가합니다.

다음은 3-2015 날개셋 설정 파일을 다운로드하세요. 두 가지 파일을 제공합니다.

  • .ist 파일: 그냥 세벌식만 쓰시려는 분
  • .set 파일: 세벌식과 두벌식을 수시로 오갈 분

.ist 파일은 개인 컴퓨터 등에서 사용하기 무난합니다. 혹시 날개셋 설정을 깊게 건드리실 분들은 이쪽을 추천합니다.
.set 파일은 공용 컴퓨터에서 사용하기 적합합니다. 가족과 함께 쓰는 컴퓨터라면 이쪽을 추천합니다. Caps Lock 키를 눌러 세벌식과 두벌식 사이를 빠르게 오갈 수 있습니다. 단, 영문 모드에서는 Caps Lock이 동작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날개셋 입력기 제어판에 들어갑니다. .ist 파일을 받으신 분은 아래 그림의 열기를 누르고 아까 받았던 파일을 연 다음, 확인 버튼을 누르면 3-2015 자판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set 파일을 받으신 분들은 왼쪽 아래의 가져오기를 눌러 .set 파일을 열고, 확인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접기

리눅스

펼치기

Ubuntu 계열에서는 우선 다음 명령으로 저장소를 추가합니다.

sudo add-apt-repository ppa:createsc/3beol

그 다음,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도구에서 libhangul 패키지를 업데이트합니다. ibus를 사용하신다면 ibus-hangul 패키지도 업데이트합니다. 업데이트 이후 로그아웃-로그인하시면 됩니다.

접기

펼치기

2023년 현재:

구름 입력기의 GitHub 릴리즈 페이지에서 "세벌식 커뮤니티 자판 지원"이라고 되어 있는 판본을 다운로드받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하의 내용은 2015년 기준의 서술입니다.


OS X에서는 아직 정식으로 지원하고 있지 않습니다. 구름 입력기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정식 버전이 나오기 전까지 사용해 보시려면, 비공식 빌드를 이용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파일을 받으신 후 압축을 풀고, 현재 구름 입력기를 실행 중이라면 종료한 다음, Gureum.app을 /Library/Input Methods에 붙여넣으신 뒤 재부팅하시거나 로그아웃-로그인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로그인하신 후 다음 명령어를 터미널에서 실행해야 정상작동하는 것 같습니다.

/Library/Input\ Methods/Gureum.app/Contents/MacOS/Gureum

소스 코드 수정 및 빌드에 도움 주신 분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또한, 구름 입력기 프론트엔드는 2-clause BSD 라이센스를 따르며, libhangullibhangul-objc는 LGPL 라이센스를 따릅니다.​

접기


웹에서 사용해 보기

구현에 불완전한 면은 있습니다만, 팥알님의 온라인 한글 입력기에서 사용해 보실 수 있습니다.